블로그를 리뉴얼하며 VCi를 7.x대로 업데이트했다.

인터페이스는 여전히 큰 변화 없음!




VCi의 기능 및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대상 비디오 파일을 목록에 드롭한 뒤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알아서 변환함
  지원 포맷:AVI,MKV,MP4(mov),MOV(qt),OGM,FLV,MPG(mpeg/dat/vob),WMV(asf),SWF,WebM

2. raw 비디오가 mpeg4/H.264인 경우는 정확한 압축 옵션 확인후, 재생 가능하면 추출하고,
  재생 불가능한 옵션이거나, 그 이외의 포맷인 경우는 H.264로 재인코딩함
  재생 가능 여부는 iOS 5.x에서 수정된 규칙에 따라 확인함
  또한, 사용자 선택시 무조건 H.264로 재인코딩할 수 있음

3. 비디오 재인코딩시 디인터레이스 및 영상을 회전시킬 수 있음

4. 저장 위치는 기본적으로 원본 폴더이며, 저장할 폴더를 지정 가능

5. 결과 파일은 원본 파일명 앞에 [VCi]를 붙임
  필요시 추가로 싱크를 보정하며, 결과물은 원본 파일명 앞에 [VCi-DC]를 붙임

6. 비디오 스트림은 원본에서 추출하며, 오디오 스트림은 추출한 뒤 AAC-LC로 변환후 합침
  오디오가 AAC-LC일 경우 재인코딩은 옵션 선택에 따라 안할 수도 있음

7. 아이폰3/4/4s에서 재생 가능한 비디오인지 확인 여부를 선택하는 드롭다운리스트가 있음
  - H.264/MPEG4만 강제 변환: MPEG4/H.264는 무조건 추출. 그 외는 무시함 (재인코딩 없음)
  - 재생 가능 비디오만 변환: iOS 5.x에서 수정된 규칙에 맞는 비디오만 추출 (재인코딩 없음)
  - 필요시 비디오 재인코딩: iOS 5.x에서 재생가능한 비디오는 추출, 그 외는 H.264로 재인코딩
    (지원 프로파일은 slow, fast, very fast, super fast, ultra fast의 5종류임)
  - 비디오 강제 재인코딩: 무조건 H.264로 재인코딩

8. 플래쉬 비디오(FLV, SWF)도 일반적인 포맷과 같이 처리함
  MKV, AVI 등과 같은 과정으로 처리하며, 필요시 재인코딩도 실시함
  (즉, SWF 비디오를 MP4로 변환할 수 있음)

9. PAR/SAR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음
  - PAR 유지: PAR를 그대로 사용함
  - PAR=1:1 : PAR를 강제로 1:1로 수정함
  - PAR<1.5(2.0): PAR이 일정 범위 이내면 그대로 사용, 범위를 벗어나면 1:1로 수정 (추천)
  - SAR=3:2 : SAR를 3:2로 강제 설정. 아이폰에서 무조건 꽉찬 화면으로 재생됨 (화면왜곡)
  - SAR=4:3 : SAR를 4:3으로 강제 설정. 아이패드에서 무조건 꽉찬 화면으로 재생됨 (화면왜곡)

10. 원본 파일과 같은 이름의 오디오/자막 파일이 같은 폴더에 있으면 그 파일을 사용함

11. 외부 오디오 파일명이 비디오와 같고 뒤에 DELAY 000ms의 문자열이 있으면 delay 적용함
  ex) 비디오: TEST.avi, 오디오: TEST T80 2_0ch 48KHz DELAY 125ms.ac3

12. 내부 오디오가 여러개일 때는 사용할 오디오의 우선순위를 국가코드 및 내부 순서로 지정가능
  - 언어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를 1순위로 선택 가능
  - 순서는 #1 ~ #9 중 하나를 1순위로 선택 가능
  - 원본 비디오의 모든 오디오를 변환할 수 있음
    (옵션에서 선택 가능, MKV/MP4/OGG 비디오에 한함)

13. 내부/외부 오디오가 여러 개이며, 우선순위를 미지정시 다음 순서로 하나를 선택함
  AAC → WAV → FLAC → DTS → AC3 → MP3 → MP2 → OGG → WMA
  (합치기만 하면 되는 오디오 → raw 오디오 → 음질 순)

14. 내부 자막은 SRT, ASS/SSA를 인식해 사용, 외부 자막은 SMI→SRT→ASS→SSA 순으로 사용
  다중 언어 SMI는 모든 자막을 다 변환후 사용하며, KRCC/ENCC/EGCC/JNCC를 각국어로 인식
  원본 자막 형식은 ANSI, 유니코드-BOM, 유니코드 UTF-8를 지원, 알아서 인식해 완벽히 변환
  ※ 내부적으로 유니코드만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글자를 변환하며, 최대한 오류를 보정함

15. 외부 자막이 ANSI 형식의 SRT인 경우 언어를 지정 가능: 한글/중국간체/일본어/서유럽/중앙유럽

16. 원본의 내부 자막이 여러 개이거나 SMI가 다중언어인 경우는 모든 국가의 자막을 변환
  외부자막이 SRT, ASS/SSA인 경우는 다중자막 적용이 불가함

17. 출력되는 자막의 크기는 18/24/36/48포인트를 사용가능한데, 이는 아이패드를 위한 것임
  하지만, 아이폰/아이패드의 퀵타임이 자막의 크기를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 없음

18. 원본 비디오의 delay 값을 인식하고, 이를 적용해서 오디오/비디오 싱크를 맞춤.
  또한, 추가적으로 원본과 생성본의 비디오 길이를 비교해서 필요시 싱크를 한번 더 맞춤.

19. 아이폰4 계열 뿐 아니라, 아이폰 3 계열, 아이패드 모두 사용 가능함

20. 선택한 옵션은 모두 레지스트리에 저장됨. 저장 시점은 변환 시작시와 저장 버튼 클릭시임.
  즉, 옵션을 선택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경우는 저장하지 않음
  저장위치는 \\HKEY_CURRENT_USER\Software\BLUEnLIVE\Video Converter for iOS 임

21. VCi는 다양한 미디어 관련 프리웨어의 프론트엔드이며, 직접 변환에 개입하는 것은 자막뿐임
  VCi에서 사용하는 프리웨어 8종은 다음과 같음
  ffmpegMKV ExtractMedia InfoMP4BoxNero AAC EncoderOGM Demuxernormalize, tc2mp4[각주:1]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Video Converter for iOS v7.3.7z




2012.6.21: 7.0 업데이트
- 버그 수정: 영상 크기 변경시 종횡비를 잘못 계산하는 치명적 버그 수정
- 수용 가능 비디오에 Google WebM 추가
- 블로그용 preset의 폭을 450px으로 수정
- ffmpeg을 0.11.1로 업데이트 및 preset 수정
- MKV Extract를 5.6.0으로 업데이트
- MediaInfo를 0.7.58로 업데이트
- 제목 및 로그에 블로그 주소 추가 ^^;

2012.7.8: 7.1 업데이트
- 원본 비디오의 모든 오디오를 변환하는 기능 추가


드디어! 다중! 오디오!


버그 수정: 영상 회전시 크기 지정 오류 수정
버그 수정: MKV Extract 새 버전에 맞게 옵션 수정
- 영상 회전시 원본 비디오의 회전 정보를 반영하는 옵션 추가

- 오디오의 언어를 인식해서 반영하도록 수정

- VFR 비디오 변환시에도 옵션 지정시에만 DC를 생성하도록 수정

- 프로그램의 명칭을 Video Converter for iOS로 변경

- 설정을 저장하는 위치 역시 for iOS로 변경


2012.7.12: 7.1a 업데이트
버그 수정: 일부 mkv 파일에서 추출 실패하던 오류 수정

- MKV Extract를 5.7.0으로 업데이트


2012.8.14: 7.2 업데이트

버그 수정: 외부 오디오가 있어도 내부 오디오를 처리하던 문제 수정

버그 수정: 원본이 60fps 이상인 경우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던 문제 수정

버그 수정: 정상적으로 변환한 뒤에도 프로그램이 가끔 죽던 문제 수정

- 임시 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 임시 파일명을 자동 변경하도록 수정

오디오 변환시 메시지 약간 수정

- MediaInfo를 0.7.59로 업데이트


2012.9.18: 7.3 업데이트

버그 수정: 오디오 정보 중 채널수가 이상할 때에도 제대로 인식

오디오 재압축시 bit rate를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

관리자 모드로 실행했을 때에도 파일을 drag-n-drop 할 수 있도록 수정 (관련 포스트)

임시 폴더명에 영문자 이외의 글자가 들어있을 때 임시폴더를 바꾸도록 수정 (관련 포스트)

- manifest에 Vista/Windows 7/Windows 8 ID 추가

- Windows Vista 이상에서 TaskbarProgress 표시 (관련 포스트)

- 변환 후 시스템 종료시 좀 더 확실히 종료하도록 수정

- MediaInfo를 0.7.60으로 업데이트

- MKV Extract를 5.8.0으로 업데이트




  1. 링크는 사망했음. 파일 찾기 어려웠음. OTL [본문으로]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소천 2012.06.24 21:12 신고

    감사합니다. 잘쓰겠습니다. ^^

  3. 루인00 2012.06.27 22:37 신고

    뉴패드를 사고 알게되어 사용중인데 전 블로그에서는 덧글들이 너무 많아 글을 안썼습니다. 하하
    굉장히 좋은 프로그램이더군요. 근데 한번씩 vci-dc을 붙인 이름이름의 파일의 이름이 하나더 만들어 집니다.
    제작자분이 씽크 보정이 되게 해놓으신것 같은데 이상하게도 씽크가 맞질않고 오히려 원본파일보다 빨랐었나 늦었었나,,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만, 싱크가 어긋나더라구요.. 저만그런지는 제가쓰는 파일들이 이상한건지는 모르겟습니다만 한번 확인해 보시고 업데이트된다면 더 강력하고 멋진 프로그램이 되지 않은까 하여 글남깁니다.
    정말 좋은 프로그램 항상 잘쓰고 잇습니다. 감사해요.

  4. 자묵 2012.06.28 06:39 신고

    어떻게 하면 동영상 자체에 직접 자막을 삽입할 수 있는건가요?
    끄기 켜기 되는 자막은 크기도 작고, 자막 근처의 검은 영역이 눈에 거슬려서 보기가 싫어서요...
    셜명에 내부 자막, 외부자막하신 부분으로 어떻게 할수 있는 것 같은데 모르겠네요.

  5. 김성호 2012.06.29 20:12 신고

    예전부터 너무나도 잘 사용하고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다만 이번 버전은 왠지모르겠으나 인코딩후 인코딩된 영상이 사라지네요; .
    임시지정폴더에도 없고 원본 파일이 위치한 폴더에도 없네요
    VCi 이름으로 된 파일을 검색해도 안나와서 당황스럽네요..
    그래도 6버전대를 이용하여 무사히 인코딩했어요 혹시 제가 경험한 문제는 특별한 케이스의 문제인건가요

  6. 새으월 2012.07.03 12:05 신고

    꾸준한 업데이트 정말 감사합니다~~!

  7. 으하함 2012.07.06 17:18 신고

    [파일생성실패]라는 결과가 상당히 자주 뜨는데, 어떤이유에서인지 알고 싶습니다.
    보통 영화파일 인코딩 시 저리 뜨는경우가 많던데 ㅠㅠ

  8. 행심 2012.07.09 09:00 신고

    감사합니다.

    다른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하면 영상을 그냥 둬도 같이 인코딩하는지 좀 화질이 감소하더라구요..ㅜㅜ

    전문 인코딩 프로그램을 쓸 여력은 안되어 그냥 쓰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발견해서 무척 기쁩니다^^

    혹시 tp나 ts파일은 변환은 안되는건가요?

    TV 녹화 영상을 인코딩하여 아이패드에 넣어 볼려는데, ts나 tp파일은 드랍하니 인식이 안되네요.ㅜㅜ

  9. 이야카스 2012.07.10 14:00 신고

    문제 서명:
    문제 이벤트 이름: APPCRASH
    응용 프로그램 이름: Video Converter for iOS.exe
    응용 프로그램 버전: 7.1.0.1
    응용 프로그램 타임스탬프: 4ff974e8
    오류 모듈 이름: StackHash_655f
    오류 모듈 버전: 6.1.7601.17725
    오류 모듈 타임스탬프: 4ec49b60
    예외 코드: c0000374
    예외 오프셋: 000c380b
    OS 버전: 6.1.7601.2.1.0.768.3
    로캘 ID: 1042
    추가 정보 1: 655f
    추가 정보 2: 655f8748f2ebf8b794b48e0cfcf5b86a
    추가 정보 3: 7d2b
    추가 정보 4: 7d2bc6d303bf996293c51356cb694fd3

    온라인 개인 정보 취급 방침 읽기: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04288&clcid=0x0412

    온라인 개인 정보 취급 방침을 사용할 수 없으면 오프라인으로 개인 정보 취급 방침을 읽으십시오.
    C:\Windows\system32\ko-KR\erofflps.txt


    요러면서 자꾸 죽어요 파일 쓰는중에 죽네요 99/100 까지는 진행 돼는데...... ㅠㅠ

  10. 이야카스 2012.07.10 23:30 신고

    로그생성 눌렀는데 어디에 어떤 파일로 생성 되는지 모르겠어요 ㅜㅜ

    그리고 다른 파일은 잘되는걸 보니 ...파일이 문젠가봐요

  11. cognitariat 2012.07.13 13:49 신고

    안녕하세요, 평소에 Video Converter for iOS를 잘 쓰고 있습니다.
    먼저 블로그를 리붓하신 거 축하드립니다. :)
    저는 평소에 주로 집에서 동영상 파일들을 파일서버에 넣어둔채 맥 또는 iOS 장치들에서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감상합니다.
    그래서 만일 AC3 5.1 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MKV동영상 파일이 있다면 VCi에서 AAC 5.1 채널과 AAC 2 채널을 동시에 지원하는 다중 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MP4 동영상으로 변환 수 있도록하는 기능이 지원되는지 궁금합니다.

  12. vmfkdwlvksl 2012.07.15 20:53 신고

    언제나 잘 쓰고 있습니다

    계속 버전업해주시는것 정말 고맙습니다^^

  13. qp 2012.07.16 22:57 신고

    5.1a 이후로는 사용하면서 버그를 만나본 적이 없는데 아직도 업데이트 내역에 버그 수정이 있다는게 미스테리군요.

  14. PLW 2012.07.26 00:06 신고

    프로그램을 쓰면서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5. jamesview 2012.08.02 21:02 신고

    혹시 맥용은 만드실 생각이 없으신지요...
    윈도우스에 왔다갔다하는게 이제는 버겁네요 ㅠㅠ

  16. a 2012.09.02 18:06 신고

    저번에는 잘 썼는데 이번에는 아예 프로그램 자체가 실행이 안되네요 무슨 문제일까여ㅠㅠ

  17. 열이 2012.09.04 22:49 신고

    왜 가끔씩 인코딩을 하면..입하고 목소리가 않 맞는걸까요 ????
    프로그래밍 문제 일까요...아님 원본 파일의 문제 일까요 ??
    원본 파일은 목소리와 입이 딱딱 맞는데 인코딩만 하면 목소리와 입이 않맞는 문제 뭘까요...좋은 프로그램 공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원본의 싱크 정보를 읽어 최대한 보정합니다.
      이 이상 싱크 오류가 있는 경우는 답이 없네요.

      참, '싱크 재조정'은 체크 해보셨나요?

  18. 바무 2012.09.08 02:14 신고

    오디오 파일 변환할 때 비트레이트를 조정할 수는 없을까요.
    원본의 품질 좋은 오디오가 죄다 128 정도로 줄어드는 것 같아서요.
    128,256,384 중에서 정도만이라도 선택할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 공식적으로 iOS에서 재생 지원하는 오디오는 320kbps 까지고, VCi에서는 136kbps로 변환합니다.
      경험상 스테레오 AAC의 음질이 그 이상 비트레이트라고 딱히 좋아지는 것 같지는 않아서 정한 숫자인데, 음질이 많이 떨어지나요?

    • 바무 2012.09.10 02:04 신고

      뭐 많이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기분 탓이겠지요.
      소스의 좋은 음질을 그냥 날려먹는 것 같은 아쉬움이죠. ^^;;
      128, 192, 256, 320 정도 중에서 고를 수 있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아님 128, 320 둘 중에서 고를 수 있어도 좋구요.
      좋은 프로그램 늘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9. 바무 2012.09.18 02:25 신고

    7.3버전 잘 쓰겠습니다. 의견을 업데이트에 반영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 noblemecca 2012.09.20 13:31 신고

    정말 아이폰/아이패드 변환용으로 이만한 어플이 없습니다. 꾸준한 업데이트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한 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이번에 iOS 6 버전이 릴리즈 되면서 자막 표현 방법이 바뀌었더군요. 자막영역의 투명한 효과가 없어지고 순수하게 자막만 표시됩니다. 기존에비해 장단점이 있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자막크기 문제입니다. 아이폰에서 4:3영상은 자막크기가 적당하지만 16:9, 2.35:1로 점점 영상이 길쭉해질수록 자막크기가 작아집니다. 이건 근본적으로 자막크기를 고정시켜논 애플측의 문제로 보입니다. 따라서 애플이 수정하지 않는한 뾰족한 수가 없는듯 한데, 제 생각이 맞는지 아니면 해결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말씀하신 그대로입니다. 디자인은 변경됐지만, 자막은 아예 크기가 안 변하도록 수정됐더군요. 확인해보니 이번 버전에서도 자막 크기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ㅠㅠ

  21. coder 2012.09.28 20:30 신고

    쩝 비디오 강제 인코딩 설정하고 변환하면 마지막에서 죽습니다 윈8이구요
    로그 체크를 않해놔서 조금있다 올리겟습니다

    • coder 2012.09.28 22:49 신고

      싱크 재조정 체크 해제하니 되네요 ㅋㅋ

    • 싱크 재조정시 자막 처리에 버그가 있습니다.
      곧 새버전(v7.4)을 올릴 겁니다.
      새버전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 Recent posts